아래 예시는 제조 실행 시스템(MES) 환경에서 여러 장비(Equipment)를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상황을 가정한 간단한 C# 코드 예시입니다.
핵심은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다른 장비를 일관된 방식으로 제어하거나 상태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점입니다.
시나리오 예시
- IEquipment 인터페이스
- MES에서 제어해야 하는 각종 장비들이 반드시 구현해야 할 메서드/프로퍼티 정의
- 예: 연결(Connect), 생산 시작(StartProduction), 중지(StopProduction), 상태 조회(GetStatus)
- CNCMachine, RobotArm 클래스
- IEquipment를 구현하여 실제 장비별 동작 로직을 담음
- MES 입장에서는 클래스가 다르더라도 IEquipment 인터페이스를 통해 동일하게 다룰 수 있음
- MesSystem 클래스
- 여러 장비를 IEquipment 목록으로 관리하며, 필요할 때 장비를 순회하면서 제어/모니터링
인터페이스와 구현체 예시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// MES에서 장비 상태를 나타내는 열거형
public enum EquipmentStatus
{
Idle,
Running,
Error
}
// MES에서 제어해야 하는 장비들이 구현해야 할 인터페이스
public interface IEquipment
{
bool Connect(); // 장비와 통신/제어 연결
void StartProduction(); // 생산(가공) 시작
void StopProduction(); // 생산(가공) 중지
EquipmentStatus GetStatus(); // 현재 장비 상태 조회
}
// 구체적인 장비 예시 1: CNC 머신
public class CNCMachine : IEquipment
{
private EquipmentStatus _status = EquipmentStatus.Idle;
private bool _isConnected = false;
public bool Connect()
{
// CNC 머신에 대한 네트워크/프로토콜 연결 로직 (예: Modbus, OPC-UA 등)
Console.WriteLine("CNC Machine 연결 시도...");
_isConnected = true;
Console.WriteLine("CNC Machine 연결 완료.");
return _isConnected;
}
public void StartProduction()
{
if (!_isConnected)
{
Console.WriteLine("CNC Machine이 연결되지 않았습니다.");
return;
}
_status = EquipmentStatus.Running;
Console.WriteLine("CNC Machine 생산 시작!");
}
public void StopProduction()
{
if (_status == EquipmentStatus.Running)
{
_status = EquipmentStatus.Idle;
Console.WriteLine("CNC Machine 생산 중지.");
}
}
public EquipmentStatus GetStatus()
{
return _status;
}
}
// 구체적인 장비 예시 2: 로봇 암(Robot Arm)
public class RobotArm : IEquipment
{
private EquipmentStatus _status = EquipmentStatus.Idle;
private bool _isConnected = false;
public bool Connect()
{
Console.WriteLine("Robot Arm 연결 시도...");
// 로봇 암 고유의 연결 절차 로직
_isConnected = true;
Console.WriteLine("Robot Arm 연결 완료.");
return _isConnected;
}
public void StartProduction()
{
if (!_isConnected)
{
Console.WriteLine("Robot Arm이 연결되지 않았습니다.");
return;
}
_status = EquipmentStatus.Running;
Console.WriteLine("Robot Arm 동작 시작!");
}
public void StopProduction()
{
if (_status == EquipmentStatus.Running)
{
_status = EquipmentStatus.Idle;
Console.WriteLine("Robot Arm 동작 중지.");
}
}
public EquipmentStatus GetStatus()
{
return _status;
}
}
// MES 시스템 예시
public class MesSystem
{
private readonly List<IEquipment> _equipments;
public MesSystem()
{
// MES에서 관리할 장비들을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보관
_equipments = new List<IEquipment>();
}
public void RegisterEquipment(IEquipment equipment)
{
_equipments.Add(equipment);
}
public void InitializeAllEquipments()
{
Console.WriteLine("[MES] 모든 장비 초기화 시도...");
foreach (var eq in _equipments)
{
bool isOk = eq.Connect();
if (!isOk)
{
Console.WriteLine("장비 연결 실패!");
// 실제 MES라면 예외 처리 또는 알람 발생
}
}
}
public void StartAllProduction()
{
Console.WriteLine("[MES] 모든 장비 생산 시작 명령...");
foreach (var eq in _equipments)
{
eq.StartProduction();
}
}
public void StopAllProduction()
{
Console.WriteLine("[MES] 모든 장비 생산 중지 명령...");
foreach (var eq in _equipments)
{
eq.StopProduction();
}
}
public void PrintAllStatus()
{
Console.WriteLine("[MES] 모든 장비 상태 조회...");
foreach (var eq in _equipments)
{
Console.WriteLine($"장비[{eq.GetType().Name}] - 상태: {eq.GetStatus()}");
}
}
}
// 테스트/사용 예시
public class Program
{
public static void Main()
{
// MES 시스템 생성
var mes = new MesSystem();
// 장비 등록
mes.RegisterEquipment(new CNCMachine());
mes.RegisterEquipment(new RobotArm());
// 모든 장비 연결
mes.InitializeAllEquipments();
// 생산 시작
mes.StartAllProduction();
mes.PrintAllStatus();
// 생산 중지
mes.StopAllProduction();
mes.PrintAllStatus();
}
}
실행 흐름 설명
- MesSystem에서 RegisterEquipment() 메서드로 CNC 머신과 로봇 암을 등록합니다.
- InitializeAllEquipments()가 각 장비의 Connect()를 호출 → 장비별 연결 절차 실행
- StartAllProduction() → 등록된 모든 장비에 대해 StartProduction() 호출
- StopAllProduction() → 등록된 모든 장비에 대해 StopProduction() 호출
- PrintAllStatus() → 현재 장비 상태(Idle, Running, Error 등)를 콘솔에 출력
이처럼 MES 입장에서는 IEquipment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만 알고 있으면 되므로,
각 장비가 내부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연결하고 동작하는지 구현 세부사항을 몰라도 동일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.
정리
- 인터페이스는 MES에서 다양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. (예: 장비 제어, 생산 공정 관리, 공장 설비 모니터링 등)
-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서로 다른 장비를 한 가지 타입(IEquipment)으로 처리하고, 코드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게 됩니다.
- 새로운 장비가 추가되어도 IEquipment만 구현하면, MES 시스템 전체 로직을 거의 수정하지 않고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.
이처럼 인터페이스를 통한 추상화는 복잡한 제조 환경(MES)에서 결합도를 낮추고 확장성을 높이는 핵심 기법 중 하나입니다.
.png)
댓글
댓글 쓰기